대한민국 근현대사에서 국가의 경제발전을 주도해 온 우리 토목인의 긍지를 새롭게 다지고 다시 한 번의 도약을 논의하는 장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근현대사에서 국가의 발전에 토목산업이 크게 기여하였다는 것과 여기에 토목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토목기술의 중심에는 대한토목학회가 있었고, 그 시발점이 부산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KSCE 2017 CONVENTION이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토목산업의 역할은 빠른 국가 발전이라는 목표에 치중할 수밖에 없었던 사실을 돌이켜 볼 때, 이번 컨벤션의 주제를 “국민과 함께하는 토목!”으로 정하게 된 것은 시대적인 요구에 함께하겠다는 토목인의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양적 성장에 방점을 두었던 우리의 목표를 이제는 질적 성장으로 변환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명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컨벤션은 이러한 전환점에서 가능한 모든 주제를 반영하고자 하였고 이를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컨벤션의 주제는 “국민과 함께하는 토목!(Civil Engineering, along with the People!)”입니다. 이 주제는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양적인 성장에서 질적인 성장으로의 전환을 꾀하는 토목을 표방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국가인프라 구축을 통해 국가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계속하겠다는 미래지향적인 열정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러한 큰 주제를 목표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주제를 중심으로 준비하였습니다.


  • 첫째, 새롭게 시작하겠습니다!
    세계의 건설시장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시점에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시도를 학회차원에서 새롭게 시도하고자 하였습니다. 글로벌 발주처 초청세션을 통해 세계시장의 새로운 프로젝트 개발에 대한 정보를 생생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이정보를 직접 주관하는 관계자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세션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미래의 토목기술을 주도할 차세대의 관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 수준의 포스터 발표세션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는 차세대에게 토목공학이라는 넓은 학문의 영역을 미리 알리고 관심을 갖게 하여 미래 토목인으로서 성장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번 컨벤션에서 처음으로 시도하였습니다.

  • 둘째, 같이 하겠습니다!
    우리 토목산업의 산업계, 관 그리고 학계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며 다른 어떤 산업보다 서로 상호보완적입니다. 학회는 이 관계를 강화함과 동시에 그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함께 협력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중심을 잡아 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산업체의 애로사항을 듣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학계의 지식과 관의 추진력을 함께 모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학문의 융합이 강조되는 현 시류에서 다른 학문의 기술을 받아들여 우리 토목기술에 접목하고 확산하는 세션들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세션을 활성화하여 우리 토목기술의 새로운 면을 강조하고 다가올 4차산업혁명의 기술적인 돌파구가 될 것을 기대합니다.

  • 셋째, 중심이 되겠습니다!
    산-학-연-관이 협동하기위한 이해증진의 장을 마련하고 학회가 그 중심의 역할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그리고 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학회의 모습을 보이고자합니다. 또한 부산은 대한민국 제2 도시로서 한반도 균형발전을 위한 중심이 되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부산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사회경제적 이슈들(동남권 신공항, 싱크홀 그리고 도시재생 등)을 드러내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 학회가 중심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세 주제의 방향은 2017년 한 해 동안 토목학회를 움직이는 큰 흐름이었고 이번 KSCE 2017 CONVENTION에서 그 흐름이 열매로 영글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행사는 다양한 외국참가자들과 국제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이제는 명실공히 국제학술대회로 자리매김을 하고있습니다. 계속해서 해외 토목학회를 초청하여 International Roundtable Meeting을 주관하고, 해외인사들을 초청하여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Seminar에 발표하도록 하고, 외국인 기술자와 유학생 모임인 Civil Engineering Leader’s Network Meeting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번 2017 토목학회 행사가 위에서 언급한 다채로운 학술 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회원간의 친교 및 지역의 관심토목구조물을 둘러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토목인들이 하나 되고 즐길 수 있는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대한토목학회는 참가자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부여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토목인 여러분 진정으로 주인의식을 갖고 KSCE 2017 CONVENTION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 모든 것을 준비하느라 여러모로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조직위원회의 위원들과 부산지회 그리고 관계하신 우리 회원 모든 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KSCE 2017 CONVENTION 조직위원장 임윤묵
대한토목학회 회장 박영석

Top